목차
정신적 건강
정신적 건강의 기준은 개개인의 가치와 사회문화적 양식에 달라 질 수 있지만, 신체적 건강과 마찬가지로 정신적 질병이 없고, 안정된 정서 상태에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며 검진을 통해 예방과 치료에 힘을 기울이지만 정신적인 문제는 치부로 생각하여 혼자서 해결하려 합니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작은 정신적 문제들도 심각한 정신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에 육체와 마찬가지로 정신도 관리를 해주며 돌보아주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지체 없이 전문가에 의한 적절한 치료를 통해 다시금 정신적인 건강을 되찾도록 해야 합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면 다음과 같은 몸이 주는 신호에 귀를 기울여볼 필요가 있습니다.
몸이 주는 이상신호
▶ 과도한 편집증, 걱정 또는 불안
▶ 오래 지속되는 슬픔 또는 짜증
▶ 기분의 극단적인 변화
▶ 사회적 분리
▶ 식사나 수면 패턴의 극적인 변화
정신적으로 건강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기 위한 팁은 신체적인 건강을 얻기 위한 방법과도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는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간의 큰 연관성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정신적으로 건강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만들기
✅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 활동적인 생활하기
✅ 식사 잘 챙겨 먹기
✅ 물 많이 마시기
✅ 힘들면 주변 (친구나 가족)에 도움 요청하기
✅ 충분한 휴식 취하기
✅ 잘하는 일 하기
✅ 자신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을 보살피기
⭕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일상의 스트레스에 대처할 줄 알고 열심히 일해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웰빙 상태에 있다면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신체는 물론 정신적 건강을 되찾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