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ood Pressure Monitor

혈압 (Blood Pressure) – 인간의 상태를 분석하다 (4)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압에 대해 작성해보려 합니다.
흔히들 알고 계시는 혈압, 잘 관리하고 계신가요?

혈압이란?

혈압은 혈액이 혈관을 통해 지나가게 되는데 이때의 혈관 벽에 미치는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혈액이 몸속에서 흐르면서 혈관 벽에 압력을 주게 되는데 이 압력이 특정 범위를 넘어가게 될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정상 혈압 범위와 고혈압 기준

정상 혈압 범위 :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수축기 120~139 mmHg, 이완기 80–90mmHg

고혈압 1기: 수축기 140~159mmHg, 이완기 90-99mmHg

고혈압 2기: 수축기 160mmHg 이상, 이완기 100mmHg 이상

*미국심장학회 가이드라인 

혈압이 높아진 게 뭐 어때서? (혈압 높은 이유)

혈압이 조금 높아진 게 뭐 어때서?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높아진다는 뜻은 혈압을 조절하는 우리의 몸속 장기인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많은 이유를 차지합니다.

고혈압의 원인

요즘은 서구화된 식이 문화, 과로로 인한 스트레스, 잦은 과음 그리고 그루부터 이어지는 충분하지 못한 수면 등으로 인해 젊은 나이때부터 고혈압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전세계적으로 30~40%, 즉 세명 중 한 명꼴로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합병증의 원인, 고혈압

고혈압은 소리 없는 죽음의 악마라고 할 정도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병원 검진 시에 ‘어쩌다’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병원에만 가면 혈압이 높아지는 ‘백의 고혈압’이나, 병원만 가면 낮아지는 ‘가면 고혈압’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어렵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혈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은 뇌출혈, 뇌졸중, 심부전증, 신장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통한 초기부터의 관리가 핵심입니다.

지속적 혈압 측정의 한계

지속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에서 ABPM (Ambulatory Blood Pressure Monitor) 즉, 보행용 혈압 감시기를 착용하여 지속적인 측정을 통한 감시를 해야 합니다. 이것을 24시간 활동혈압검사라고 합니다. 착용해 보신 분은 알겠지만, 15~30분 간격으로 팔에 압박을 하면서 측정을 하게 되는데 엄청 불편할 뿐만 아니라 잠자는데도 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이틀 이상 착용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웨어러블 기기의 활용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웨어러블 기기가 있습니다. 심전도 (ECG) – 인간의 상태를 분석하다 (3) 편과 같이 웨어러블 기기의 힘을 빌려볼 수 있습니다. 심전도 편에서 나왔던 삼성 갤럭시 워치나 카트 (CART)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는 혈압을 잴 수 있어 나의 활동 시간에서의 혈압을 발견해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카트 (CART), 반지형 웨어러블 기기의 경우 연속적으로 혈압을 잴 수 있기 때문에 밤 시간 동안의 야간 혈압, 아침 고혈압을 포함, 나의 혈압 변동성을 볼 수 있다고도 합니다. 이벤트 성으로 측정되는 갤럭시 위치와는 다르게 착용만 하면 연속적으로 측정된다는 점이 혈압으로 인한 걱정이 많으신 분들에게 상당한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혈압 관리 방법

고혈압으로 의심될 시에는 카트 혈압계 (CART BP)나 병원에서의 고혈압 진단으로 인한 약 복용하시는 게 가장 편리할 수 있겠으나 약 복용을 원치 않는 분들은 다른 방법으로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잘 먹고, 잘 자고, 규칙적인 생활 그리고 운동을 하면서 사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주는 것입니다.

  1. 소금 섭취 줄이기
  2. 운동 하기
  3. 체중 관리하기
  4. 금연하기
  5. 절주하기
  6. 가정혈압 측정하기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저염식 식이 요법으로 소금 섭취량을 하루에 5g 이하로 제안하여야 합니다. 어렵다면, 국이나 찌개의 국물을 남기는 습관을 길들이거나 패스트푸드를 줄이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는 일주일에 5-7회로 30분 정도 빠르게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력 운동의 경우 일주일에 2-3회씩 하루 4세트 진행하는 것으로 아령이나 너무 무겁지 않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복부 비만을 줄이게 된다면 고혈압의 위험성을 낮추며, 금주와 금연을 통해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요인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혈압을 지속적으로 측정을 하여 고혈압 치료의 효과를 파악하고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자주 측정하여 아프고 나서 병원에 가는 것이 아닌 아프기 전에 예방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반지형 혈압계 카트 혈압계(CART BP)는 오는 9월 부터 병원용으로 먼저 출시되며, 일반 소비자 대상으로는 올해 말부터 출시된다고 합니다.

 – 카트 혈압계 (CART BP) 관련 뉴스 보기

CART BP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eraphinite AcceleratorOptimized by Seraphinite Accelerator
Turns on site high speed to be attractive for people and search engines.